본문 바로가기

시간의 돛단배

"imagine yourself away from me,"


매일의 기도가 고작 멍청해지지 않기 위해서라면, 지겹다. 패턴이라니. 일정하다니. 측정이 일상이 될까봐 매순간 두려워서 그랬던 거라고 여전히 변명해보지만,


미지의 파라미터를 얼마나 마음대로 놀릴 수 있는가 - 그 능력이 제일 관건이겠다. 원하는 그림이 있으면 거기에 가서 닿을 수 있도록 틀과 단계, 체계를 차근차근 세우는 과정. 개별적인 숫자들을 수집하고 그것들로 나의 외부를 조립하여 가설을 무장하는 일. 남들의 의구심을 객관적인 수치로 물리치고 내 작업을 단단하게 방어하는 방법. 나의 수집목록을 신뢰하되 맹신하거나 속아 넘어가지 않는 연습. 그깟 숫자 따위로 남을 속이지 않을 것은 제일 기본적인 약속. 그래서,


어쩔 수 없이 와글와글한 숫자들을 굉장히 자주, 생각한다. 쉬지 않고 유의확률에 유의하고, 남들이 통계로 거뜬히 칠 수 있을 장난에 조심한다. 단위와 단위 사이에서 줄을 타면서 치우치지 않는 법을 상기한다. 괜히 경계한다. 그러나,


삶(?이라고 할까 임의로)에 있어서는 숫자에 최대한 기대지 않기로, 한다. 몇달 전 친구를 보러 6년 만에 보스턴에 놀러갔을 때, 마침 봄방학을 맞이해 한가해진 그 동네 동창들이 친구 집에 모여드는 대로 동이 틀 때까지 함께 술을 마시고 지칠 때까지 떠들었다. 나와 아주 가까운 한 친구는, 거실에 우리 셋 밖에 없던 날 갑자기 자신은 확률을 믿지 않는다고 선언했다. 너는 확률투성이 경제를 전공하면서 그런 말을 그냥, 할 수 있어? 우리가 묻자 그애는 대답했다: 공부는 공부고, 하지만 그런 숫자들은 우리 행위의 외곽을 정해놓을 뿐이니까... 그러면서 들고 있던 잔에 Kooksoondang Makkoli를 찰랑찰랑 따라 마시며 침묵. 왠지 갈증이 났다. 나는 그런 다짐 같은 거 쉽게 할 수 없다. 그렇게 생각했는데,


0.05라는 숫자보다 훨씬 더 중요한 건 내가 모은 수치들을 관통하는 이야기라고, 한 고등학교 선배가 오래 전 자신의 블로그에 썼던 것을 훔쳐봤던 기억. 과연 그렇다. 사람들은 이야기를 좋아하니까. 우리는 사람을 못 벗어나, 그걸 초월하면 지금과 여기를 초월하는 것이겠지. 열심히 객관을 지껄여보다가 우리 모두 결국에는 주관을 안고 산다고 생각하면 그 솔직함의 무게가 고맙게도 너무 커서 나는,


어쩔 수 없어지는 것이다... 괴롭던 거의 모든 것들이.



너는 이야기하다가 문득, 우리가 디뎌 왔던 자국을 되돌아본다. 내가 열 명 중에 혜택 받는 그 한 명이 아니었다면? 당신이 더욱 바빴더라면? 우리가 만났을 때 비가 왔더라면? 그도 아니라면... 네가 이런 식으로 여러 엇갈림을 차근차근 상상해보면서 표정을 드러내지 않은 채로 불안한 듯 묵묵할 때, 나는 너보다도 더 많은 경우의 수를 쉽게 가정할 수 있었지만 그 어느 하나 입밖에 내지 않았고. 우리가 어쨌거나, 교차하고 발생했다는 사실이 더욱 분명해져서 조금 웃었다.


스침의 확률을 계산할 필요가 없다. 이야기는 이미 우리의 이름을 온몸에 두르고 여기에 있다.



+ teeth - see spaces